오피스텔은 오피스(office)와 호텔(hotel)의 합성어로 주로 업무를 보고 일부 구획에서는 숙식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건축물을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필요에 따라 사무실용으로도 주거용으로도 임대가 가능합니다.
오피스텔은 수익형 부동산의 대표적인 상품으로 누구나 쉽게 투자할 수 있고, 실제 거래량도 활발합니다. 수요자와 거래량이 많고 초기자금도 적기때문에 부동산 투자 입문자용으로 적합한 상품입니다.
강남, 용산등 대형오피스텔이 있는 지역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1~2인 가구에 최적화된 원.투룸 형태로 공급이 됩니다. 복측형 구조가 인기있고, 기본적인 풀 옵션 상품이 대부분입니다.
자금력이 많지 않은 일반 직장인의 경우, 5000만원 내외로 투자가능한 수익형부동산은 오피스텔이 유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1~2인 가구 비율이 계속 증가되는 추세라서 향후 오피스텔에 대한 수요도 꾸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단, 추가 공급이 대량으로 발생하게 되면 과잉물량에 대한 가격 하락의 우려도 있기때문에 오피스텔의 입지를 잘 선택하여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오피스텔에 투자할때 신규 분양 오피스텔을 구입합니다. 하지만 모든 오피스텔이 경쟁력을 가진 것은 아닙니다. 올해 하반기에만 6457실의 오피스텔이 공급되고 주변에 도시형생활주택등 경쟁상품의 공급도 지속되고 있어, 예전같이 안정적인 수익률을 유지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델하우스의 화려한 인테리어와 장점 위주의 홍보만 듣고 도장을 찍기보다는 해당 오피스텔에 대한 정확한 수요층을 분석하고, 주변 경쟁 매물과 비교분석 및 공급 현황을 꼭 살펴봐야 합니다.
수부연에서 알려드리는 오피스텔 투자전략을 잘 숙지하셔서 저평가된 가치 있는 매물을 선별해보세요.
■ 오피스텔 투자전략
자세한 내용은 해당 제목을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