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토지투자, 땅투자 : 주거전용 단독주택용지 vs 점포겸용 단독주택용지 차이점
    분양매물/토지 2017. 9. 14. 11:02

    토지투자, 땅투자 : 주거전용 단독주택용지 vs 점포겸용 단독주택용지 차이점


    주거전용 단독주택용지란?

    비교적 적은 돈으로 반듯한 토지를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신도시, 택지개발지구에서 분할된 택지입니다.

    택지개발지구 vs 신도시 

    ‘택지개발지구‘란 안정적인 주택공급을 위해 일정구역을 지정해 택지를 조성하는 지역을 말하고, ‘신도시‘란 경제적 자립기능을 갖출 수 있도록 일정규모 이상으로 계획적으로 구성한 도시를 지칭합니다. 


    주거전용 단독주택용지가 매력적인 이유

    보통사람이 도심속에 집을 지을 토지를 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택지개발지구라면 다릅니다. 가격유무를 떠나 택지개발지구에서 분양하는 택지가 매력적인 이유는 분양대금을 납부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lh에서 분양하는 택지는 10%의 계약금만 납부하면 되기 때문에, 기존 도심의 토지를 구입비용보다 초기에 들어가는 투자금이 훨씬 적습니다.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토지담보대출을 활용하여 일시납을 할 경우 선납할인이 있어 꽤 큰 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주거전용 단독주택용지 vs  점포겸용 단독주택용지

    신도시, 택지개발지구에서 분양하는 필지중에서 다가구주택을 지을 수 있는 필지가 ‘단독주택용지’ 입니다. 택지지구는 계획적으로 조성된 지역이므로 각 블록마다 지을 수 있는 건물의 유형이 다른데요. 그 중 단독주택용지는 1층의 상가구성 가능여부에 따라 주거전용택지와 점포겸용택지로 구분될 수 있습다.


    위 이미지에서 [토지구분] 항목에서 실수요자택지 주거전용이라고 써있는 필지들은 모두 주거전용 단독주택용을 의미합니다. (단독주택용지 = 실수요자택지 주거전용) 일반적으로 주거전용보다는 점포겸용 단독주택용지의 경쟁률이 더 높은데요. 상권이 잘 형성되는 경우, 1층 상가에서 받는 월세는 투룸이나 쓰리룸에서 나오는 월세보다 훨씬 메리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임차인들은 주거하기 쾌적한 주거전용 단독주택용지 또한 충분한 메리트가 있습니다.


    2가지 단독주택용지 중 무엇이 좋다고 단정지어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주인세대에 직접 거주할 목적이라면, 1층에 직접 상가를 운영할 것인지 혹은 임대를 줄 것인지, 조용한 거주환경이 좋은지 상권이 발달한 곳 인근이 좋은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필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Designed by Tistory.